Home > 게시판 > 공지사항

공지사항

제55대 일반대학원 총학생회 선거 재개 공고

  • 관리자
  • 2016-12-19 16:37:54
  • hit587
  • vote0
  • 165.132.70.130

안녕하세요.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중앙선거관리위원회입니다.

 

12월 5일에 홈페이지를 통해 공식적으로 중단하였던 선거 일정을 12월 19일자로 재개하고자 합니다. 이에 선거 중단 경위 및 진행 상황, 향후 선거 일정 등에 대해 공지하겠습니다.

 

1. 중단 경위 및 선거진행 상황

⓵ 11월 30일 후보자 등록 마감, 후보자 선거 룰미팅 진행.

-세칙과 투표방식 등에 대해 모두 합의.

⓶ 12월 1일 ‘변화’ 선본에서 중선관위로 선거중지 요청하며 이의제기서 발송.

-룰미팅 합의사항 번복.

⓷ 12월 4일 양 선본에 선거중지 전달, 12월 5일 홈페이지 게시로 공식적 중지.

-중선관위가 사실여부 조사를 위해 선거 중지.

-확인 및 논의 결과, 대부분의 이의제기 내용은 허위사실 또는 억측.

여러 수단으로 선거 진행을 방해하고 있음이 계속 확인되었고, 더 이상 선거일정을 미룰 수 없다는 판단 하에 선거 재개를 중선관위에서 결정.

 

-덧붙여 선거 일정의 확정 과정에 관하여 말씀드립니다.

이의제기를 한 변화 선본의 정후보 및 상대 선본인 씨리얼 선본의 정 부후보가

선거에 출마 전 11월 집행부 전체회의에서 선거관련 일정을 정할 때,

회칙에 위배되지 않고도 일정을 짤 수 있었으나 ‘후보자들의 연서기간과 투표기간은

넉넉했으면 한다’는 변화 선본 정후보의 의견에 기반하여

선거일정을 기존 선거일정과 같이 정한 것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해드립니다.

 

특히 '후보자 등록을 선거일 15일 전까지 마친다는 부분'을 '7일 전'까지로 변경한 부분은 집행부 회의결과에 대해 중운위의 승인을 받아 홈페이지에도 공지하였습니다.

특정 선본과 관계없이 후보자들을 배려하고, 투표율을 제고하고자 하는 이유였으며, 집행부 출신인 양 선본에서도 이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2. 연서에 대한 1차 조사 결과

- 양 선본에서 11월 30일 룰미팅에서 각각 상대 선본에 대해 제기하였던 문제에 대해

중선관위가 조사를 실시.

(1) A선본은 연서에 대학원생이 아닌 학생 포함되어 있었음.

(학석사연계과정 입학예정자이나 조사 시점 기준으로 대학원에 입학하지는 않았음.)

(2) B선본은 맞지 않는 학번을 기재한 사람이 발견되었음. 나머지는 증언 뿐.

양 선본 모두 연서에 관한 오류가 있었으나, 후보자의 고의성은 없다고 판단되며, 양 선본 모두 ‘정회원 100명 이상의 추천’을 받아야 한다는 기준은 충족했기에 양 선본에 각각 주의 1회씩을 부여하기로 결정.

이후 추가적인 조사를 통해 문제 발생 시 추가 조치 예정.

 

3. 중선관위 결성 과정 공개

기존 중선관위 위원은 회칙 제37조에 따라 총학생회장 서유리가 중선관위 위원장, 부총학생회장 안경연이 부위원장. 나머지 위원은 대학원 총학생회 총무인 신용환, 중앙운영위원회 위원인 성진솔, 위선아 이상의 5인으로 구성.

그러나 윤리위원회 건에 관한 업무로 인해 총무인 신용환 위원이 중선관위로서 중립적 입장을 취하기 어려워졌으며, 선거일정이 지연됨에 따라 개인일정 상 위선아 위원이 중선관위원직을 지속하기 어렵게 됨에 따라 중선관위원 구성 변경.

제54대 대학원 총학생회 사무국장인 고정민, 일반 원우인 류석 이상의 2인이 새롭게 중선관위에 합류하게 되었고, 변경된 중선관위 구성에 대해 중운위에 승인 완료.

 

4. 선거 일정 재개에 대한 결정

이의제기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는 동안 이의제기 내용인 회칙, 선거시행세칙, 중선관위, 일정 등에 관한 논의를 위해 양선본과 수차례 회의 일정 잡았으나 ‘변화’ 선본은 지속적으로 대화 및 선거에 대한 모든 논의를 거부하였습니다.

 

‘변화’ 선본의 정후보는 총학생회의 회계에 대해 윤리위원회에 제소하였고, 이에 대해 현재 총학생회는 윤리위원회에 관련 자료를 제출한 상태입니다. 현재 이와 관련한 그 어떤 결과도 나오지 않은 상태로, 윤리위원장님께서도 선거는 회계건과는 별개로 공정성을 지키는 범위 내에서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소견을 주셨습니다.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선거 진행 방해와 중선관위 및 총학생회 명예 실추 시도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중선관위는 이를 선거에 대한 중대한 위해상태로 판단, 근거 없는 이의제기와 루머 확산에 향후 적극 대응하고자 합니다. 학교는 정치의 장이 아닙니다. 공정하고 민주적인 선거 진행을 위해 선본의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중선관위는 지금까지의 모든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였을 때, 12월 19일자로 선거를 재개하는 것이 옳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당시 ‘후보자 등록 기간’ 완료 후 선거 일정이 중지되었기에 ‘후보자 유세 기간’부터 일정을 재개하고자 하며, 변경된 선거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제 55대 대학원 총학생회 정·부총학생회장 선거 일정 -

 

유세기간 : 12월 20일 (화) ~ 12월 26일 (월)

투표기간 : 12월 27일 (화) 오전 10시 ~ 1월 3일 (화) 오후 5시

개표 및 당선공고 : 1월 4일 (수)

이의제기 신청기간 : 1월 5일 (목) ~ 1월 11일 (수)

 

 

 

제 55대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