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게시판 > 총학생회 안내

총학생회 안내

2021학년도 2학기 및 연말 대학원 총학생회 <스탠드> 사업 결산

  • 관리자 (gradyonsei2)
  • 2021-12-30 14:27:00
  • hit190
  • vote1
  • 39.7.24.127

 

2021-2학기 연말 스탠드 사업 결산

 

원우 여러분, 안녕하세요?

제59대 연세대학교 대학원 총학생회 <스탠드>입니다.

2021년 <스탠드>와 함께 알찬 한해 보내셨길 바라며,

2021-2학기 및 연말 <스탠드 사업 결산> 내용 보고 드립니다.

 

건강하고 즐거운 연말 보내시고, 그동안 감사했습니다!

 

1. 기획복지국 사업 결산

기획복지국에서는 2021-2학기 동안 사물함 대여, 신입생 OT 및 이벤트, 졸업사진 촬영안내(앨범/스냅), 도서비 지원 사업, 시험기간 간식 지원 사업, 청년 소식 알림 게시판, 학위논문 제작 지원 사업 총 7개의 사업을 운영했습니다.

 

[사물함 대여]

  • 일반대학원 재학생 및 휴학생을 대상으로 중앙도서관 380개, 학술정보원 120개의 사물함을 대여 및 운영했습니다.

 

[비대면 신입생 OT 이벤트]

  • 2021학년도 후기 신입생 원우 분들을 위해 대학원 학사 안내 및 총학생회 기관 안내, 대학원 생활 꿀팁 자료를 포함한 OT 자료를 전체 메일로 발송했습니다. (‘총학생회 홈페이지 – 학교생활안내’ 메뉴에서 확인 가능)
  • 신입생 중 35명(예정 50명)을 추첨해 1인당 생협 모바일 상품권 10,000원권을 증정했습니다.

 

[도서비 간식비 지원 사업]

  • 원우 분들이 학업 및 연구 활동에 정진할 수 있도록 도서비 및 간식비를 지원했습니다.
  • 도서비의 경우 중간고사 기간 총 27명(예정 50명), 간식비의 경우 기말고사 기간 총 50명에게 생협 디지털상품권(10,000원권)을 지원했습니다.

 

[졸업사진촬영 안내]

  • 석사 및 박사 학위 예정자 원우 분들을 위해 스냅 작가 2명과 졸업 앨범 촬영 스튜디오와 제휴하고 이를 안내했습니다. (‘총학생회 홈페이지 – 총학생회 안내’ 메뉴에서 확인 가능)

 

[청년소식 알림 게시판]

  • 대학원생(청년)을 위한 정책, 공모전, 생활안내 등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큐레이션 게시판을 개설하고 매주 1회 새 글을 업로드했습니다.

 

[학위논문 제작 지원]

  • 석사 및 박사 학위 예정자 원우 분들을 위해 총 40명을 추첨하여 POD 센터에서 논문 제작시 사용 가능한 생협 디지털 상품권(50,000원권)을 지원하고, 온라인 논문 제작 사이트인 북토리와 제휴했습니다.
  • 코로나19로 변동 사항이 많고, 학교 홈페이지 정보가 오래되어 2021-2학기 논문 제작 가능한 교내 인쇄소를 파악하여 총학생회 홈페이지에 공지했습니다.

 

 

2. 인권생활국 사업 결산

인권생활국에서는 2021-2학기 동안 인권침해 접수 창구, 대학원생 실태조사 총 2개의 사업을 운영했습니다.

 

[인권침해 접수 창구]

  • 올해 인권침해 접수 창구에는 총 9개의 사건이 접수되었습니다. 접수된 사건은 총학생회에서 자체적으로 혹은 다른 교내 기관을 통해 처리되었습니다.
  • 단순 사건 해결을 넘어 사건의 재발을 막기 위해 필요한 제도 및 방안을 고민하며, 각 사건에 대한 개선 방안을 대학원 교학팀에 전달해 논의했습니다.

 

[대학원생 실태조사]

  • 대학원생들이 체감하고 있는 학내 인권 상황과 전반적인 생활 환경을 확인하고자 대학원생 실태조사를 진행했습니다.
  • 인권, 교육 및 연구 환경, 등록금 및 장학금 관련 경제적 환경, 생활 환경, 코로나19 관련 문제 등 여러 분야에서 대학원생들이 겪는 어려움을 파악했습니다.
  • 현재 실태조사 보고서를 작성 중이며, 2022년 1~2월 중 학내 기관 및 교수자들에게 배부될 예정입니다.

 

 

3. 학술국 사업 결산

학술국에서는 2021-2학기 동안 통계특강, 세미나학술프로그램, 스터디 지원 사업, 연구 홍보 게시판 총 4개의 사업을 운영했습니다.

 

[하계 통계특강]

  • 2021-2학기 하계 SPSS 통계특강 기초 및 심화반을 8월 2일부터 8월 13일까지 2주 동안 온라인으로 진행했습니다.
  • 기초반은 39명, 심화반은 26명의 원우 분들께서 참여해주셨습니다.

 

[세미나학술프로그램]

  • 2021-1학기에 시작된 세미나학술 프로그램이 올해 12월 마무리되었습니다.
  • 1학기 1차 선발을 통과한 7개 팀 모두 월말 보고서를 통해 매달 연구 진행 상황을 보고 했으며, 12월 중으로 외부 심사 또한 모두 마쳤습니다.
  • 현재 모든 팀은 최종 원고를 제출하였고, 2차 지원금은 외부 심사 접수에 따라 1월 중으로 지급될 예정입니다.
  • 2월 내 최종 원고는 연세학술논집에 게재될 예정입니다.

 

[스터디 지원 사업]

  • 이번 학기 학술국에서 지원하는 새로운 사업으로. 원우 분들의 자습 활동을 지원하고자 스터디 활동에 대한 소정의 지원금을 지급했습니다.
  • 2021-2학기 중 3인 이상의 스터디 활동을 주기적으로(월 1회 이상) 진행한 총 15팀을 선발하여 10만원의 지원금을 지급했습니다.

 

[연구 홍보 게시판]

  • 원우들의 연구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의 일환으로 연구 홍보 게시판을 개설했습니다.
  • 총학생회 홈페이지에 가입한 원우 분들이라면 누구나 연구 홍보 게시판을 활용하여 자신의 연구를 홍보하고 참가자를 모집할 수 있습니다.
  • 그 동안 연구 참여자 모집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원우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개설된 게시판입니다.

 

 

스탠드는 이런 일들을 했어요!

 

  • 총학생회실 재실 근무
  • 교학팀 등 학교 부서와의 면담
  • 원우 건의사항 해결
  • 대학평의원회, 등록금심의위원회 등 참석
  • 정기 과대표자회의 개최
  • 대학원 총학생회 홈페이지 운영
  •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및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
  • 대학원생 과련 소식 전체 메일 발송
  • 스탠드 캘린더 제작 및 배포

 

 

스탠드와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1년 스탠드는 1학기 11개, 2학기 13개 사업으로 원우 여러분과 함께 했습니다.

한 해 동안 총학생회를 지지해주시거나 때로는 비판하면서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신 원우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대학원이 보다 환하게 불이 밝혀진 공간으로,

대학원생이 보다 당당한 연구자로 설 수 있도록,

대학원 총학생회는 앞으로도 여러분 곁에서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다가오는 2022년에 저희 총학생회는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운영됩니다.

이후 3월에 재선거를 거쳐 새로운 회장단을 선출할 예정입니다.

내년에도 원우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59대 대학원 총학생회 <스탠드> 드림.

 

 

[총학생회의 소식을 받아보려면?]

  •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gradyonsei
  • 페이스북 페이지: @gradyonsei
  • 공식홈페이지: www.gradyonsei.com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